사회학이란 다양한 특성을 지닌 여러 개인들이 사회라는 집합체 속에서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고,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며, 보다 나은 사회를 모색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사회학은 인문사회과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학문 가운데 하나이며 인접 학문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사회학에서 제시된 여러 이론, 방법론들은 다른 학문 분야에 응용될 뿐 아니라, 이들 학문에서 논의된 여러 주장들은 다시 사회학의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적용된다. 연세대학교 사회학은 특히 다음과 같은 지향점을 학문의 목표로 삼고 있다.

사회학은 이론과 실천을 연결한다

  사회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강조하지만, 이 이론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경험적 연구와 분석을 통해 재구성된다. 즉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을 탐구함으로써 사회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사회학의 학문적 목표다. 

사회학은 다양성을 지향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속의 개인들은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고, 이들이 사회라는 보다 큰 틀 속에 소속되는 방식도 다양한 만큼 사회학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학은 사회 현상이나 사회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의 훈련을 통해 다양한 해결 방식을 검토하기 때문에 인접학문 분야 간의 학제간(interdisciplinary) 연구를 강조한다. 

사회학은 지속적인 토론을 강조한다

  사회학은 사회의 여러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 논리적인 훈련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 학생과 교수, 그리고 학생들 사이의 지속적인 토론을 중요시한다. 이를 통해, 우리 교육의 문제점이라고 지적되고 있는 '단편적 지식의 습득에 치중한 논리적 분석력의 결핍'을 극복하여 활발한 토론 문화를 지향한다. 



COPYRIGHT(C) 2011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ALL RIGHTS RESERVED.
120-749,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  tel 82.2.2123.2420 fax 82.2.2123.2420 email sociology@yonsei.ac.kr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