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SOCIOLOGY

뉴스/자료실
문서/서식자료실
등록일 : 2015-01-29 조회 : 227
[학부] 졸업학점 관련 '근대사회사상의흐름' 카테고리(교양) 관련 안내
카테고리.PNG
포탈졸업학점.PNG

안녕하세요.

간혹 학생들이 졸업심사를 할 때 전공기초 6학점에서 3학점이 부족하다고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근대사회사상의 흐름(이하 근사상)' 교과목이 전공기초 카테고리가 아니라 "국가와사회공동체"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포탈 내 점수 표에는 전공기초로 카운트가 되지 않고 국가와사회공동체 영역, 즉 선택교양으로 3학점이 카운트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근사상이 10년도 이후에 국가와사회공동체 필수교양으로 교차인정이 된다는 것을 지정했기 때문인데, 통합학정번호를 부여하고 카테고리 우선지정에 있어서 필수교양으로 빠지게 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를 수정하는데 있어서 시스템상 매우 복잡하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전공기초를 6학점->3학점으로 점수 하향을 하기에는 10이전 학번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근사상은 10년도 이후 신설된 과목이며 10이전 학번 학생들 중 10년도 이후 졸업자들의 경우 사회조사연습과 사회조사입문을 합쳐 전기 6학점을 들어야 하는데 3학점으로 하향되면 또 졸업학점 계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포탈 시스템 상 이렇게 수정하기도 저렇게 수정하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학사지원팀과 협의 후, 학과 차원에서 공지를 하기로 하여 이 글을 공지합니다.

 

교차인정에 관하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포탈->학사관리->졸업->졸업심사(신촌)에서 가로로 된 표가 보일 텐데요,

이 표 상단의 교양칸 바로 위에 보면 "교차인정과목 변경"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근사상과 사회학의 이해가 필수교양간 교차인정 지정이라는 새로운 창이 뜹니다.

 

이 창 안의 내용은, 곧 근사상이 국가와사회공동체의 교양영역과 교차인정으로 지정된 교과목임을 명시해 주는 포탈 내 안내이며 이것이 곧 전공기초 3학점을 듣지 않아서 졸업이 어렵다는 뜻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근사상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근사상과 사회학의 이해, 총 전기 6학점을 들은 학생은 포탈 표 내에 3학점이 부족하다고 뜰 수 있지만 이는 선택교양에 3학점이 들어가있고 성적표에 국가와사회공동체 카테고리 안에 근사상이 들어가 있으면 문제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포탈졸업학점.PNG 카테고리.PNG

 

 

-사회학과 사무실(02-2123-2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