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UNIVERSITY

교육연구단 사업성과

이진철 참여대학원생, 연세대학교 대학원 혁신 우수논문상 수상 (12.15)

작성자
yonseisociology
작성일
2022-12-17 14:16
조회
45

우리 교육연구단의 이진철 참여대학원생(석사)은 2022년 12월 15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혁신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연구는 저자의 석사 학위논문으로 청년과 세대 담론이 유행하고 있으나 청년 세대가 하나의 세대로구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해결되지 않았으며 청년의 동질성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이에언론의 청년 세대 담론과 실제 사회 조사자료를 비교하였다. 지난 5년간청년 세대 관련 기사 5,901건을 수집하여 토픽모델링을 실시한 결과 청년의 주거, 일자리, 젠더 문제가 담론의 주가 되고 있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성별이나 학력, 지역 격차들은 드러나지 않았다. 이를 사회문제심각성에 대한 쌍대비교 조사(N =1,002)와 비교한 결과 이 문제들에서 오히려 청년들의 성별, 정치성향, 학력에 따른 태도의 분화가 극명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구조적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여 사회 문제 인식 양상을 5개의잠재 차원으로 분류하였을 때 저연령 응답자들이 ‘여성범죄 및 안전문제’를 중시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응답자들의 특성에 따른 문제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을때 성별, 정치성향, 소득,학력에 따라 응답자들의 잠재 변수 값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세대 구분에그치지 않고 성별, 정치성향, 소득, 학력과 같은 요인이 여전히 중요하며 세대 요인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