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SEI UNIVERSITY

교육연구단 자료실

<동문소개> 윤민지, LG전자 인사팀

작성자
yonseisociology
작성일
2023-11-11 16:22
조회
88


 

Q. 선생님에 관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학부, 석사 졸업 후 LG전자 인사팀에서 근무 중인 윤민지입니다. 석사 과정에 재학하며 사회 정책과 경제사회학을 전공하였으며, 재학 중 조직 내 여러 집단에 대한 공정한 대우에 영향을 미치는 인사 제도와 조직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일-중심 조직문화 (Work devotion culture)가 자녀가 있는 근로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성별 효과에 대한 학위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졸업 후에는 HR컨설팅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직무체계 분석, 평가 제도 설계, 조직문화 진단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 현재는 LG전자 인사팀에서 인력 운영과 채용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대학원 생활에 대한 회고를 부탁드립니다.

A.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학부 시절 양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여러 사회 현상 속에서 사회적 사실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매료되어 석사과정에 진학하였습니다. 석사과정 재학 시절을 돌아보면 BK사업 지원을 받아 좋은 환경에서 좋은 동료들과 함께 연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혜택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해외 학회 참여와 공저자 논문 게재 경험은 큰 자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 생활을 하며 연구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이 분명 있었지만 같은 연구자로서 성장을 적극 지원해주는 교수님, BK연구 선생님들, 그리고 동기들과 함께 했던 순간들 또한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Q. 사회학과 후배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사회학과 대학원 과정에 재학하며 여러 양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법과 통계 툴 활용에 훈련받았던 것이 큰 무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재직하고 있는 직군에도 최근 인력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퇴직과 같은 조직 행동을 예측하여 더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HR애널리틱스가 중요한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학계 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과 직군에서 이러한 데이터 애널리틱스에 대한 스킬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동문들이 진출하여 사회학적인 통찰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